B2B에서 B2C로의 경우
간단하게 용어상의 B2B 와 B2C의 용어의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B2B(Business To Business) : 기업과 기업 사이에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
- B2C(Business To Consumer) : 기업과 소비자간의 전자상거래
현재 B2B서비스를 하고 있는 기업들도 최종적인 고객 판매에 대한 대응의 중요성이 높아진 현실에서
B2C는 입고에서 출하라는 기본적인 개념은 동일하지만 물류창고에서의 업무 작업들은
이커머스의 소비자에 대응으로 바뀌어야 합니다.
B2B의 경우는 매장 또는 대리점으로부터의 주문 출하의 대응으로 직접적인 소비자의 접점은 없습니다.
제품에서도 B2B는 같은 제품을 한 곳으로 대량으로 보낼 수는 있지만,
B2C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다양한 고객들에게 소량의 제품을 보낸다는 점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B2C는 고객이 매장에서 직접보지 않고 웹 또는 모바일 상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형태이므로,
최소 로트 및 단위로 처리 할 수 있는 물류 처리 방식이 필요하게 됩니다.
때문에 물류 회사로는 소량 다품종 관리가 가능해야 하며, 합포장 반품등의 복잡한 처리가 가능해야 합니다.
특히, 취급 제품에서 물류를 포함한 서비스도 고려하여 제품이 고객에 도착까지의 전체 프로세스를 세밀하게 관리하고 서비스를 통해 제품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부분도 생각하여야 합니다.
이 서비스가 성공을 하면 브랜드 가치 및 고객충성도도 높아져서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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